좋은 습관이 좋은 '나'를 만든다 - 쓰리고, 삶과 길(three고, life & road)! '좋은 습관이 좋은 나를 만든다, 좋은 인생을 만든다, 좋은 습관을 들이자,' 는 나와 우리 가족이 공감하고 적극 실천해 온 좌우명이다.
'좋은 습관이 좋은 나를 만든다, 좋은 인생을 만든다, 좋은 습관을 들이자,' 는 나와 우리 가족이 공감하고 적극 실천해 온 좌우명이다. 생각이든 도덕이든 교양이든 책 읽기든 운동이든 신앙이든...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도모하는 모든 사유와 행동양식은 그 처음 길들이기와 오래 반복 지속하여 만들어진 습관에 의해 형성된다. 이 습관이 결국 한 인생의 길을 결정한다. 한 생애의 길을 완성한다.
이 좋은 습관을 만드는 데 결정적인 지렛대 역할을 하는 중요한 활동이 내가 말하는 '5고'다. 즉 '읽고, 듣고, 보고, 쓰고, 생각하고'이다. 이 5고 중에서도 '읽고 듣고 보고', 이 삼고(3고, three고)의 힘은 인생의 지향을 견인하는 가장 중추적인 힘이다. 무엇을 읽고 무엇을 듣고 무엇을 보느냐에 따라 한 사람의 인생 토양과 하부구조가 다르게 만들어지는 것이다. 나는 이 '삼고'를 생각하며 간단한 시 형식의 글을 써 보았다.
3고(쓰리고, three고)
보고, 듣고, 읽고,
듣고 보고 읽고, 이 삼고가
나를 만든다 나를 키운다 나를 이룬다
보고 듣고 읽은 것이
나의 말이 되고
나의 생각이 되고
내 영혼의 노래가 되고
나의 빛깔 나의 지향을 만들며
나의 감탄과 향기가 된다
무엇을 볼까
무엇을 들을까
무엇을 읽을까
좋은 것을 더 읽자
좋은 것을 더 듣자
좋은 것을 더 보자
내 안이
좋은 것 가득한 숲이 되도록...
나의 말과 언어 나의 생각과 미소 나의 찬송과 기도
나의 사랑과 관용 나의 겸손과 순결, 거룩, 염결이 나의 숲의 나무가 된다
내 영혼의 영토가 나의 생애의 길이 이 좋은 것 가득한 숲이 되도록,
은빛 햇살 가루가루 부서져내리는 연둣빛 전나무 숲이 되도록,
늘 맑은 물 흐르고 새의 노래 꽃의 미소 흐르는
솔향기 그윽한 영혼의 숲이 되도록,
항상 좋은 것을 보고 듣고 읽으며 살고 싶다
(솔물새꽃의 오금동일기에서)